몸에 좋은 토마토는 당뇨예방 골다공증 예방과 변비를 해소하고 탄력 있고 고운 피부를 가꿔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나 당근 등 녹황색 채소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음으로 매일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 토마토에는 각종 비타민 A.B.C. 와 칼슘 칼륨 등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몸에 좋은 토마토의 효능
변비를 해소해 고운 피부로
토마토는 체내에 수분량을 조절해서 과식을 억제하고 소화를 촉진해 위장. 췌장. 간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 주고, 토마토에 들어 있는 섬유질은 변비를 없애줍니다. 즉, 대장의 작용을 원활하게 해서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골다공증과 치매 예방
토마토는 노화를 막고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특효가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 이후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골다공증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뼈에 구멍이 생기고 쉽게 골절되니 특히 고령자인 경우 조심해야 합니다. 토마토에는 골다공증에 좋은 비타민K 외에 비타민 A.B.C.E 식물성 섬유질 등이 들어있습니다. 이들 비타민은 노화를 방지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몸을 젊게 해 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강력한 발암 억제 작용
토마토는 암을 예방해 줍니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에 들어 있는 비타민C보다 강력한 발암 억제 작용을 합니다. 많은 양의 토마토를 먹기 힘드니까, 토마토 주스를 만들어 식사 때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의 카로틴은 지방과 합쳐질 때 잘 녹는데 식사하면서 섭취하면 체내에 쉽게 흡수됩니다.
당뇨병을 예방하는 ' 토마토+수박' 주스 만들기
토마토는 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이나 부종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셀러리나 파슬리 야채와 함께 샐러드를 만들어 먹으면 방광염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데도 도움이 된 다고 합니다.
토마토와 수박을 함께 주스를 만들어 마시면 신진대사를 촉진해 소변량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 수박 주스는 토마토 1~2개와 보통 크기의 수박 약간 넣어서 섞으면 됩니다. 토마토를 깨끗이 씻어 적당히 자르고 수박은 씨를 빼고 준비해서 토마토와 수박을 믹서에 간다.